케밥은 일본 요리가 아니지만, 일본에서 더 자주 먹게 되는 것 같은 음식 중 하나다.
집에 오븐도 있겠다, 케밥을 만들어 봤다.
고기 재우는 시간이 있어서 시간은 넉넉히 잡아야 하지만,
가게에서 먹는 맛 그대로 재현할 수 있고
꼬치에 고기 끼우는 과정은 가히 ...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그것도 재밌었다!
종종 해먹게 될 요리.
재료
오븐, 오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쇠냄비(우리집은 르X레제)
꼬지(쇠 꼬지가 집에 있으면 좋지만, 없으면 오뎅꼬지, 그것도 없다면 나무젓가락도 괜찮다, 다만 나무젓가락은 고기 끼울 때 고생합니다)
닭고기 혹은 양고기 혹은 소고기 1kg이상(덩어리고기여도 좋고, 슬라이스고기여도 좋다)
양념용
양파 반개
마늘 3개
올리브오일 4스푼
플레인 요구르트 100g
토마토주스(캔토마토 통조림의 국물이 가장 좋지만 주스여도 문제없음) 2스푼
파프리카 파우더 2스푼
칠리파우더 2스푼
오레가노 1스푼
큐민 1스푼
파인애플 주스 200ml
퉁후추 1티스푼
소금 조금
만드는 법
1. 양파 반개, 마늘 3개를 갈아주고, 양념용 재료들을 고기가 들어갈만한 큰 그릇에 싹 때려넣어 섞어준다.
2. 고기는 슬라이스라면 그대로, 덩어리라면 두께1cm정도로 썰어준다(고기는 얼렸다가 살짝 녹여 썰면 정말 잘 썰어집니다)
3. 2에서 썰어준 고기를 1의 양념그릇에 투하, 잘 섞어서 랩을 씌운 뒤 냉장고에서 넉넉히 하루 재워준다.
~다음날~
4. 도마나 냄비에 꼬지 혹은 나무젓가락을 2~3봉 세워 손으로 잡고, 고기를 차곡차곡 쌓아올린다.
5. 양 끝에 냄비에 걸칠정도의 여유만 남기고 잘 끼웠으면, 물을 200ml정도 담은 냄비 가장자리에 걸쳐서 오븐으로 gogo
6. 오븐은 160도에서 90분정도 굽는다. 도중에 들여다 보고 타는 것 같으면 뒤집어준다.
7. 꼬지 채로 잡고 케밥 집에서 하는 것처럼 칼로 슥슥 깎아내어 주면 완성!
케밥 덮밥 & 케밥 피타브레드 샌드위치 만드는 법
소스
요구르트 1스푼
케찹 1스푼
마요네즈 1스푼
칠리파우더 1스푼
큐민 1스푼
간장 1스푼
토마토
양배추
만드는 법
1. 소스 양념은 전부 넣고 섞어준다. 너무 되직하다 싶으면 미림을 1스푼 넣어주면 묽어진다.
2. 양배추는 가능한 한 얇게 채썰어서 찬물에 헹궈서 향을 잡아준다.
3. 토마토는 잘게 깍둑썰기로 준비
4. 덮밥은 밥+양배추+토마토+고기 순으로 얹은 뒤 소스를 끼얹어 준다. 완성!
5. 피타브레드 샌드위치는 빵을 데운 뒤, 양배추+토마토+고기 순으로 얹고 맨 위에 소스를 듬뿍 얹어준다. 완성!